婆娑王) 23년 (중략) 이때에 王이 6部 에 명하여 함께 수로왕을 맞게 하였다. 5部는 伊湌으로 주인을 삼았는데 오직 漢祇部만은 위가 낮은 자로 맞게 하였다. (하략) (『三國史記』1, 新羅本紀 1, 婆娑尼師今 23년)
婆娑王이 6부에 명하여 首露를 위한 잔치를 베풀게 하였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파사왕
가야의 성립
1. 가야의 풍토와 지리
가야 계통 소국들이 점령하고 있던 지역이 늘 일정했던 것은 아니나, 비교적 오랫동안 근거지로 삼았던 곳은 낙동강 및 그 지류인 남강 유역 일대라 할 수 있다. 이 지역은 외부와의 교통여건으로 보아 서쪽 및 북쪽으로는 지세가 험하여 거의 막혀있는 형세이며, 동
가사부전시가
차 례
1. 개 요
2. 주요 작품
①도 솔 가
②회 소 곡
③물계자가
④우 식 악
⑤대 악
⑥원 사
⑦해 론 가
⑧실 혜 가
⑨장 한 성
⑩몰가부가와 무애가
⑪양 산 가
⑫명 주 가
⑬정 읍 사
⑭방 등 산
⑮선 운 산
무 등 산
지 리 산
내 원 성
연 양
3. 결 론
4. 참조문헌
1.상고 시대(上古時代)의
이 논문은 고구려의 언어를 표기한 차자표기 자료를 분석하여 고구려말의 음운, 어휘의 특징에 대해 정리한 논문이다. 이는 곧 고구려시대에 고구려지역에서 쓰인 말에 대한 연구라는 점에서 하나의 공시언어학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자로 차자표기된 고구
이 논문은 고대국어의 한 방언인 고구려말의 차자 표기 자료를 분석한 논문이다. 이는 곧 고구려시대에 고구려지역에서 쓰인 말에 대한 연구라는 점에서 하나의 공시언어학이다. 즉, 고대국어를 단일어에 뿌리를 둔 하나의 큰 공시태로 설정하고, 이 가운데 고구려 지역에서 쓰인 말에 관련된 자료를
金陽
金陽은 자가 魏昕이며 태종대왕의 9대손으로 대대로 장수와 재상이 나온 집안에서 태어났다. 金陽은 나면서부터 영특하고 헌걸찼으며 太和 2년(828)에 固城郡 태수가 되었고, 곧 中原 대윤에 임명되었으며, 이어 武州都督 으로 옮겼는데, 가는 곳마다 칭송이 있었다. 開城 원년 병진(836)에 흥덕왕
1.상고 시대(上古時代)의 문학
상고 시대는 신석기 시대의 부족국가(部族國家)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를 말한다. 이것은 막연(漠然)한 시대 명칭으로 보통 구체적 시대 구분인 "원시시대, 고대, 중세(삼국 정립이후)"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
① 상고 시대 문학사(文學史) 개관(槪觀)
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신라인들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관념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그들만의 문화를 꽃 피웠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는 우리만의 기준과 잣대로 그 당대의 문화를 가늠하고 있다. 조금 더 새로운 시각에서 신라를 바라보고 이해해야 한다.
『三國遺事』와 『花郞世紀』를
일본의 건국신화】
일본의 건국신화는 대략 이러하다. 태초에는 광활하고 기름기 많은 혼돈의 바다밖에 없었다. 이 혼돈의 바다에 온갖 요소들이 뒤섞여 있었다. 하늘에서 이 바다를 내다보던 세 신령이 세상을 창조하기로 결정했다. 신령들은 이자나기(イザナミ)와 이자나미(イザナミ)를 비롯해 많은